중국에서의 판매 문제. 미국에서의 특허 소송. 생성적 인공지능에서 뒤쳐지기. 2024년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애플의 앞으로의 해는 문제로 가득합니다.
이러한 기술 거물들의 도전 과제는 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Microsoft가 10년 가까이 아이폰 제조업체를 추격한 후 공개 시장에서 가치가 가장 높은 회사로 애플의 자리를 대체했습니다. Microsoft의 주가 상승은 대부분 초기부터 넓게 퍼지는 생성적 인공지능에 대한 베팅 때문입니다. 이는 애플이 대부분 입담을 닫은 분야입니다.
그러나 일부 분석가들은 이러한 문제를 올해 내내 우회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아직 시가 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인 애플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으로 확신합니다,"라고 ABI Research의 이사인 David McQueen은 말합니다. "여전히 극도로 충성스러운 사용자 베이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 브랜드 가치, 인지도 및 품질이 저하되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에서의 문제
올해 애플의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는 세계 두 번째로 큰 경제인 중국 시장에 대처하는 것입니다.
이 회사는 중국에서 세계적으로 성공한 화웨이의 Mate 60 Pro 스마트폰 출시 이후 중국의 아이폰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애플은 최근 중국에서 아이폰 및 다른 제품에 일시적인 할인을 제공하여 아이폰 가격을 약 70달러 정도 낮추었습니다. (맥과 아이패드도 크게 할인되었습니다). 애플 제품을 판매하는 다른 판매업체가 가격을 낮추는 것은 보통입니다. 그러나 회사 자체는 할인을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조치로 애플이 중국에서의 아이폰 성과에 대해 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는 애플의 올해 판매의 약 20%를 이룬 중요한 시장 중 하나였습니다. 최근 레우터스의 보도에 따르면 협력사인 화웨이의 압력으로 중국에서의 아이폰 판매가 올해 초에 30% 감소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Wedbush의 분석가 Dan Ives는 중국이 애플의 가장 큰 도전과 기회라고 설명했습니다. 성장하는 경쟁에도 불구하고 중국에는 "약 1억 개의 아이폰이 업그레이드 기회를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계속되는 특허 소송
애플의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중 하나인 애플 워치는 현재 미국에서 아직도 금지되어 있으며, 상당한 특허 분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미국 연방 항소 법원은 애플 워치의 일부 프리미엄 버전에 대한 금지를 다시 부활시켰습니다. 애플은 지난 달 발효된 미국 국제 무역 위원회의 판결을 항소하는 동안 이 금지에 대한 유예를 요청했습니다. 그 ITC 명령은 애플이 의료 회사 Masimo의 맥박 산소계 특허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미국으로의 애플 워치 시리즈 9, 애플 워치 울트라 2 및 다른 최근 모델 수입을 막았습니다.
애플은 2022년에 4900만 개의 스마트워치를 판매했으며, 2023년 상반기에는 약 2670만 개를 판매했습니다. 금지 조치는 판매 결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 조사 기관인 IDC의 연구 관리자인 Jitesh Ubrani는 애플의 명성 역시 위태로운 상태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좋은 상황이 아닙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내년 첫 분기에 판매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결국 아무도 특허 침해를 당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분쟁이 얼마나 오랠 지속될지 또는 애플이 소송을 해결할지는 불분명합니다.
생성적 인공지능에서 뒤쳐지기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구글 및 삼성을 포함한 주요 기술 기업들은 여전히 서비스, 컴퓨터 및 스마트폰에 생성적 인공지능 기능을 계속해서 롤아웃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이에 대해 대부분 침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올해 나중에 발표될 iOS 18의 Siri 기능에 AI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iPhone 16 모델에도 기기 내 생성적 인공지능 기능이 독점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요 스마트폰에서의 AI 혁신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지난 2023년 10월에 출시된 Google의 최신 Pixel 8 라인업에는 이미 많은 AI 기능이 있으며, 이달 말에 출시되는 삼성의 갤럭시 S24 라인업에는 실시간 번역, 생성적 인공지능 기반 검색 및 업데이트된 사진 편집 기능과 같은 AI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AI 주변의 추진은 현재 몇 년간의 혁신이 대부분 정체된 시장에서 현명하게 구별하고 흥미를 자아내기 위한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대부분 노력의 일환이다.
소비자들이 AI 기능을 위해 특정 브랜드로 전환할 가능성은 낮지만, 결국에는 사람들은 애플이 비슷하거나 더 발전된 기능을 제공하기를 기대할 것입니다.
애플이 신생 분야인 4G, 5G 및 폴더블 화면과 같은 분야에서 뒤처졌던 것은 처음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는 큰 진전이 없었습니다.
맥퀸은 애플의 경쟁사인 삼성이 자랑할 자격이 있고 "이 AI 약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기기 내 AI와 그것이 업그레이드할 가치가 있는 이유를 고객이 정말로 알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동시에 iPhone 채택률은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IDC가 최근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 분기에 처음으로 삼성을 제치고 스마트폰 선적에서 선두에 서게 되었습니다.
수익 걱정
애플은 다른 제품 범주 전반에서 매출을 높이기 위한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11월에 애플은 연속 4분기 매출이 감소하면서 특히 맥 및 아이패드 판매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iPhone 매출은 3% 증가하여 438억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그럼에도 바클레이스는 이번 달 초 중국에서의 실망스러운 iPhone 15 판매와 최신 iPhone에 대한 수요가 둔화되어 애플 주식 평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올해 말에 예정된 차세대 iPhone 16은 예상대로 점진적 업그레이드만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애플은 수년간 가장 위험한 제품 출시로 평가되는 Vision Pro 헤드셋을 준비 중입니다. 회사는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모두 결합한 장치가 실제로 컴퓨팅의 미래인지 증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쉽게 판매되는 것이 아닙니다. 혁신적이지만, 이것은 여전히 당신이 얼굴에 쓰는 무겁고 비싼 컴퓨터입니다.
규제 대상
EU에서 "주요 게이트키퍼"로 규정된 몇몇 주요 기술 기업, 그 중 하나가 애플입니다, 올해 새로운 플랫폼 규칙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는 애플이 iOS 앱이 배포되는 방식을 독점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애플의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022년에 통과된 새로운 디지털 시장법(DMA)은 온라인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개정되었습니다. EU 사용자들을 위한 가장 두드러진 변경 사항 중 일부는 앱과 관련되어 있으며, 설치할 수 있는 방법 및 장치에 사전 설치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한 가지 변경 사항은 지배적인 운영 체제가 더 작은 제3자 앱 스토어가 존재하도록 허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식 앱 스토어 외부에서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Google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이 모두를 허용했지만 애플은 아이폰 앱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유지했습니다. 애플과 다른 산업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운영 체제를 개방하는 것이 사용자가 더 해로운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새로운 규칙에 따르면 지배적인 앱 스토어는 게이트키퍼의 전용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앱을 제거할 수 없으며, 최근의 애플과 Epic Games의 반독점 소송에서 강조된 문제입니다. 애플의 앱 스토어 수익의 상당 부분은 앱 내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를 통해 얻은 30% 절삭이므로 이러한 조항은 직접적으로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달 초 미국의 최고법원은 이 사건에 대한 애플과 에픽 게임즈의 항소를 거부하여 하급법원의 판결을 유지하였습니다. 이 사건을 고려한 결정은 애플이 일부 개발자 조건을 수정하도록 강제하는 임시 명령을 실질적으로 유지했습니다.
회사는 이 법률을 준수하기 위한 계획에 대해 많은 세부 정보를 공유하지 않았지만, 조기 3월의 마감일이 곧 다가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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